링크는 깨지지 않을까?

작년부터 그 해 읽은 책을 구글 문서도구(Google Docs)로 정리하고 있다. 읽은 책을 알 수 있어 좋고, 책을 더 읽어야겠다는 동기부여와 함께 성취감도 생겨서 올해도 마찬가지로 정리하고 있었다.

예컨데, 이런 식으로 정리하는 것이다.

  1. 나덕렬 <앞쪽형 인간>, 허원미디어, 2008
    2009. 1. 21.

그런데 정리를 하다 보니, 책 정보를 링크해두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네이버 책 검색 결과를 링크하려고 했다. 그러다 문득, “이거 몇 년뒤에 봐도 괜찮을까?”라는 불안함이 생겼다. 포탈 서비스라 해도 몇 년 주기로 계속 변화가 생기는데, 과연 이 링크는 계속 보존될 수 있을까? 깨지지 않을까?

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던 때의 영향 때문인지, 아직도 링크를 쉽사리 믿을 수가 없다. 외국에는 아주아주 오래된 웹 페이지도 남아있는 경우가 꽤 많은데,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몇 년간의 컨텐트를 제외하면 남아있지 않은 경우가 상당하다. 그래서 오늘처럼 외부 글에 대한 링크에 불신이 남아있다.

그래서일까? 유난히 펌 문화가 많은 것 같다. 좋은 글이 있으면 링크하기보다 일단 스크랩하고 자신의 공간에서 보기를 원한다. 아예 스크랩 용도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 같다. 똑같은 컨텐트가 계속해서 복사된다는 것은 컨텐트를 생산하는 측면에서도, 효율성 측면에서도 그다지 좋은 일은 아니지만 나름 그 속내는 이해가 된다. 몇몇은 정말 불신때문에 복사하겠지만, 또 몇몇은 남들이 다 하니까 그래도 되는 줄 알고 한다.

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.

3 thoughts on “링크는 깨지지 않을까?

  1. 행복한고니

    @melt-snow
    워드프레스 업글하면서 보니까 방명록은 보존이 안되더라고요. ;;
    게다가 방문객도 적은 것 같고, 그 덕인지 방명록 활용도도 떨어지는 것 같고 해서 아직 추가하지 않았습니다. 워프에서 기본 기능으로 제공해주면 좋을텐데요. ^^;;

  2. melt-snow

    참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. 저도 블로그를 이사했을 때 글을 일일이 수동 링크 작업한 적이 있었는데(.htaccess로 redirect하는 코드를 약 500개 글에 적용), 정말 쉬운 일이 아니더군요.

    흔히 Permanent Link라고 부르지만 사실 영구적인 링크가 아니죠. 언제든지 끊어질 수 있고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불안한 링크입니다.

    그렇다고 해서 중앙 집중식으로 모든 링크를 관리할 수도 없으니 완전한 해결 방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.

    그런데 블로그 개편하고 나선 방명록을 아예 없애버리셨나 봐요?

Comments are closed.